삶이 과다한 노동과 이에 따른 육체적 피로 증후군에 걸려 살아 왔기 때문에, 여가와 쉼에 대하여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의 여가문화는 더욱 세속화의 길에 빠져들 수 있다.
한국의 교회는 이 땅에서 큰 역사를 이루어 왔다. 한국의 사회가 변화, 발전 그리고 성장하여 왔
교회의 선교전략은 복음의 수용성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집중선교, 선교사의 훈련 등의 장점이 있었으나 국수주의와 잘못된 신학으로 인한 혼합주의 선교의 문제가 있었다.
12~16세기 프란시스회 선교운동은 가난한 삶을 모토로 한 기동성 있는 선교, 교회의 인준을 받은 반 자율적 선교기구를 통한 선
그들의 삶의 현장에 복음을 침투시키도록 인도하며, 교인들을 훈련시키는 일과 사역을 위해 그들을 준비시키는 일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차있는 사람이다. 여섯째, 영향력 있는 목회자는 교회의 선교적 영역, 공동체적 영역, 그리고 유기체적 영역들의 최고 효율성을 위해 일하고 기도하는 사람이다.
교회의 성숙과 교회갱신, 새로운 교회상의 확립과 제시라는 시대적 과제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1984년 4월 29일 서울 종로에서 설립되었고, 1997년 9월 7일 경기도 포천군 현재의 전원지역으로 교회의 터를 정하여 이전하였습니다. 그리고, 감격 있는 공동체생활, 교육 목회의 실현, 선교적인 삶의
선교적 중요성을 재발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왜 이것이 난제가 되는가 이것은 북반구의 백인들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그들의 독특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남반구의 신학은 맑스주의 이론에서 비롯된 형태나 모슬렘과 타협한 혼합주의인 것처럼 우리에게 들릴 수 있는 것이
교회는 1차적인 사회안전망이 되는 것이다. 교회는 많은 사람들이 고통 가운데 있을 때 지역사회를 위한 교회사업 활동을 활발히 전개함으로써 상실한 위상의 회복과 지역사회에서의 선교적인 발판을 재정립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성경에서 교회사회사업의 주된 대상은 지역사회의 ‘지극
선교적 가능성을 넓혀 주기 때문이다. 이것은 나아가서 기독교인들의 예배와 삶을 서로 더욱 깊이 관련시켜 연속성을 갖도록 도울 것이다. 예배와 문화의 관련을 도모하고 문화에 친숙한 예배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변화의 신학적 기초
교회(기독교)의 진리
교회가 단순히 영적 지도자나 구성원의 공동체로서의 기능을 넘어서, 서로에게 의지하고 서로를 돕는 삶의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강조한다. 교회는 각 개인의 약점을 인정하고, 이를 통해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며,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서로를 섬기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
통일 준비와 도덕성의 미비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통일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 하더라도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통일이라는 과제는 민족의 사활과 직접 관계되는 현실적인 문제일 뿐 아니라 '하나님 선교-Missio Dei' 의 도구로서의 교회의 선교적 사명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중 략>